github.io 페이지 만들기

github 는 소스를 관리하고 이슈를 관리해주는 역할을 기본적으로 해준다. 기존의 svn + trac 의 조합으로 사용해야 했던 부분을 github 내의 소스 레포지토리를 사용하면 편하게 이슈와 소스를 연결해서 사용할수 있다. 또다른 특징중 하나는 정적 페이지 호스팅을 한 계정에 한해서 지원한다는 점인데, 이것은 유료, 무료에 상관없이 모두 지원을 한다. 


“계정의 이름.github.io” 이런  형식으로 지원을 하는데 어렵게 생각할것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ahnseonghyun.github.io 이런식으로 입력을 하면 해당 레포지토리에 있는 웹페이지를 보여주는것이다. 


필자의 github.io를 예로 들면서 설명을 하자면, github의 계정이름이 AhnSeongHyun 인데 대소문자에 상관없이 소문자로 ahnseonghyun.github.io 라는 레포지토리를 일단 생성을 한다. 그리고 나서 레포지토리 세팅에 들어가서 보면 아래와 같이 http://ahnseognhyun.github.io 로 github page가 설정된것을 볼수 있다. (이 부분이 생성후 바로 되지 않을수 있다.)



공간을 만들었으니 기본적으로 웹에서 보여줄수 있는 파일이 있어야 할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처음에 테스트를 위해서 index.html 파일을 만들어서 test라는 것만 표시해 줄수 있도록 했더니 ahnseonghyun.github.io 에 접속을 하니 덜컹 test 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ahnseonghyun.githu.io 에 가보면 bootstrap 을 통해서 간단한 프로필 페이지를 만들어 둔것을 볼수 있다. 참고하실분은 참고하시면 되고, 실제로 만들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github 를 애용하는 개발자라면 한개쯤 가지고 있는것도 좋을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