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x) mod-sample 따라하기

아직까지 vert.x에 대한 자료가 많지는 않은데, 설치 이후에 실제 서버를 돌려보기 위해서는 mod 라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gradle로 되어 있어서 개발 환경 꾸미기도 쉽지 않은것 같다. 그래도 h elloworld.naver.com에서 vert.x 에 대해서 보고 (최근에 다른 글이 하나 더 올라왔다.) 글 쓰신 분이 운영하시는 블로그에서 mod-sample 라는 것을 만들어 두시고 그것에 대한 사용법을 남겨 주셨다. 


글 제목 : Hello Vert.x module 

vert.x 를 설치하고 나서 모든 세팅이 되었다면 바로 그 글을 보고 실습을 해보면 될것 같은데, 글을 보고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던 몇가지를 적으면 다음과 같다.(도움이 되라는 마음에.)

*1. mk, wmk 에 대해서 *

–  나 같은 멍청이가 또 있을까 싶은데, github에 올려주신 것 안에 mkwmk가 있다. wmkmk의 윈도우 버전인데, 역할을 gradle에 대한 사전 작업을 하는것 같다. 필자는 바보같이 이게 어떤 리눅스 혹은 윈도우 명령어인줄 알고 계속 없는 위치에서 테스트를 했는데 그러지 마시길. 

*2. log4j 문제. *

– 사실 이것도 나한테만 나는 문제인데, 예전에 만든 서버테스트를 맥에어에서 하다 보니 /jre/ext에 log4j, slf4j를 두었었는데, 이것과 mk 에서 gradle 작업을 할때, 버전 차이로 인한 클래스 없는 문제가 생겨서 계속 exception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었다. jre/ext에서 문제가 되는 라이브러리를 삭제하면 문제없이 된다. 

맥 혹은 유닉스 환경에서 

./mk tasks

./mk eclipse


이렇게 수행을 하게 되면 이클립스 환경에서 코딩을 하는 개발자라면 import를 통해서 mod-sample 를 프로젝트로 가져올수가 있다. 개인적으로 이 블로그의 자료를 보고  vert.x에서 module에 대한 글을 보니 좀더 이해가 잘 되는것 같다. 


다시 한번 mod-sample 를 만드신 keesun 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