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폐셜 '출세만세'에 대한 나의 감상기

SBS 스폐셜 ‘출세만세’를 봤다. 처음부터 본것은 아니고, 4회에 대한 예고를 보다가 1회부터 봐야 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보게 되었다. 출세란 무엇이고, 현대와 과거의 출세에 대해서 분석하고 보여주는 프로라서 그런지 직장인인 나로서는 당연히 끌릴수 밖에 없었다. 
**태어나면 출세해야하는 세상 = 대한민국**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24.uf.164257214B67EB2C01B0CB.jpg)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는 출세를 해야 대한민국 국민인것 처럼 인식되어 온것 같다. 좋은대학가야하고, 대기업가야하고, 등등 정해진 코스처럼 말이다. 어머니 세대를 돌아보면 그러한 코스는 경기고-서울대로 이어지는 라인일것이다. 출세 강박증에 온 국민이 시달리고 있다. 새벽반 영어회화 클래스에 가 보면 알수 있듯이 뭐 하나라도 더 배우기 위해서 전쟁중이다. 
그러면 그 더 배운 스킬들은 어디에 써 먹는가? 
어디에 써 먹을려고 도데체 그렇게 불철주야 각종 스킬을 익혀야 하는가? 
웃기게도 그러한 스킬들은 자기자신의 만족이 아닌, 타인의 의도와 평가에 의해서 우리에게 강요되어 진다. 회사에서 영어로 회의를 한다고 하니까 혹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영어가 중요하다고 하니까. 라는 이유같지 않은 이유를 대면서 새벽반을 끊는다. 곰곰히 생각해 보면, 우리가 그렇게 익힌 스킬들 중, 
** **
**우리의 행복과 직결된 스킬은 몇가지나 있을까?**
오히려 영어를 모르는게 더 개인으로서는 행복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당신은 출세할 자신이 있는가?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29.uf.1145821F4B67EA50579608.jpg)
출세를 좋아하면서, 출세할 자신감은 점점 떨어지는것이 우리나라 직장인의 현실이다. 내가 생각할때 출세라는 것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우리가 생각하고, 바라보는 출세라는 것은 단순히 영어점수에 의해서 좌지우지 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운도 있어야 겠지만, Only One  즉, 세상에 하나뿐인 당신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공장에 여러 직원들이 있지만, 그중 하나가 빠진다고 한들 현대자동차 라인이 멈추지는 않는다. 즉, 남과 차별화 되고 남과 다를때. 그리고 그것을 세상이 인정해줄때 우리는 출세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출세하면 행복한가?**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9.uf.122DD3204B67EA3C2985B2.jpg)
출세하면 행복한가 라는 질문은 우리모두 한번쯤 진지하게 고민해봐야한다. 너도나도 출세하려고 노력하는 세상에서 내가 왜 출세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출세를 하면 정말 내가 행복해 질수 있을것인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출세만세 4회의 두산 박용만 회장의 말처럼, 출세를 했다고 해서 편안하거나 그런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피라미드의 꼭대기로 갈수록 잃을 것이 많아지고 언제 잃을지 초조해지면서 자기자신이 삶의 균형을 잡기가 어려워 진다고들 한다. 때문에 출세는 하는것이 아니라, 유지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만의 출세를 만들자!!**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7.uf.137350254B67EBB93BC4F8.jpg)
시인이자 사상가인 폴 발레리
출세만세 3회를 보면 과거의 출세는 판검사 혹은 교수가 되는것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출세라고 여겨져 왔다고 한다. 하지만, 이 시대의 출세에 정답 혹은 정확한 로드맵은 없다고 말한다. 시간이 지나도 출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수 가장 손 쉬운 기준은 바로 부의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부의 축적은 출세의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을 기반으로 나는 어떤 모습으로 출세를 할 것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것이 필요한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말 중에 **폴 발레리(Ambroise-Paul-Toussaint-Jules Valéry)의 명언이 있다. **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
오늘 나는 생각한 대로 살았는지 한번 돌이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