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로그? 바이블로그! 블로그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바이블로그가 뭘까?**
 
byBlog, Buyblog, bi-blog 등등 이름에 대해서 약간의 의문이 드는 첫 인상이지만, 일단 [바이블로그 홈페이지 ](http://www.byblog.co.kr/ "[http://www.byblog.co.kr ]로 이동합니다.")첫 인상은 초록빛깔의 사람아이콘이 나를 확 끌었다. 초록색은 사람 눈을 편안하게 한다는 데, 정말 그런지 상업적인 사이트라는 냄새가 나지 않았다.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9.uf.202393264AF8EE816B67C5.jpg)
 
사실 나는 블로그 수익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었다. 왜냐하면, 블로그는 내게 프로그래밍의 창고이자 다른 개발자와의 지식을 나누기 위한 장이라고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다수의 블로그들이 지식의 장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스스로를 마케팅하는 형태로 블로거들은 진화해 왔다고 생각한다. 그런 진화의 형태중의 하나가 바로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느덧, 맛집과 여행자료를 찾기위해서 서점에 가거나, 티비를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런 자료들은 작위적이라고 생각되어 지기 때문에, 블로그 검색을 통해서 보다 생생한 리뷰를 보고 상품을 선택하거나, 맛집을 고르고, 데이트 및 여행 장소를 고른다. 그러한 리뷰가 현실세계에서의 바이럴 마케팅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블로그의 리뷰가 상품의 선택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 된 만큼 제대로 된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바이블로그(byBlog)는 블로거에게는 다양한 참여기회와 수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서 상품 및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광고하고 싶은 오너(owner)에게는 가장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광고수단으로 자리매김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이해된다. 현재는 리뷰 캠페인애드 캠페인이 존재한다.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9.uf.1336C2284AF8EF515C694F.jpg) 리뷰캠페인은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합되는 블로거회원을 선정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광고주가 무상제공하고 참여블로거가 이를 체험하고 그에 대한 리뷰성 포스트를 작성하도록 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블로거는 자신이 체험해 보고 싶은 제품은 신청하면 선정받고 사용한후, 리뷰를 시간내에 올리면 된다.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21.uf.150341244AF8EF6B686305.jpg) 애드캠페인은 바이블로그에 가입한 블로거들에게 광고주의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캠페인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블로거들로 하여금 양질의 포스트를 자발적으로 작성하게 함으로써 광고주와 블로거 또는 광고주와 소비자 사이의 네트웍을 자연스럽게 형성시켜주는 서비스이다. 일종의 레포트라고 이해하면 더 쉬울거 같다. **바이블로그를 이용하는 방법? 그거몰라? 쉬운데~^^**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29.uf.1825C5264AF8EFDC8C47A0.jpg)
현재 바이블로그를 이용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캠페인 내용을 확인하고 참가 신청을 한다. 아! 무엇보다도 블로그를 먼저 등록시키는 절차가 필요하다. 참가 신청을 하면 참가자가 선정되는데 현재는 자동으로 되는듯 하다. 그리고 체험을 통해서 캠페인에 관한 포스트를 작성하고 해당 캠페인에 포스트를 등록하면 된다. ![](http://ash84.net/wp-content/uploads/1/cfile2.uf.16455D214AF9111942105E.jpg)
현재 진행중인 캠페인은 베타오픈 캠페인인 바이블로그 서비스 체험 캠페인이 진행중이지만, 차후에 다양한 캠페인이 위의 페이지를 통해서 보여질 것이라고 기대되어진다. **바이블로그에게 바란다!!**
**
 
**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은 그동안 보다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갈수 있다는 점, 소비자는 해당 제품에 대해서 좀더 정확한 정보를 알수 있다는 점에서 부각되어져 왔지만, 블로거들이 상업적인 면만 보고 해당 제품의 치명적인 결함을 숨길수 있다고 생각되는 등의 상업적인 부분으로 인한 부정적인 면이 있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바이블로그 자체적인 제도적인 측면을 통해서 이를 방지하면서 깨끗한 바이럴 마케팅이 수행되어지는 장이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